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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T지식/Web, Server

[Web] 디자인 패턴에 대해 공부해보자.

by five-sun 2023. 1. 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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GoF(Gang of Fours) 디자인 패턴에 대해 공부해보자.

우선 디자인 패턴은 생성, 구조, 행위로 크게 나누어 분류할 수 있다.

 

- 생성(Creational) 패턴 : 객체 생성(인스턴스화), 특정 개체가 생성되거나 변경되어도 프로그램 구조에 영향을 크게 받지 않도록 유연성을 제공한다.

추상 팩토리 (Abstarct Facotry)

빌더 (Builder)

팩토리 메서드(Factory Method)

프로토타입 (Prototype)

싱글턴(Singleton)

 

- 구조(Structural) 패턴 : 객체 결합(조합), 클래스나 객체를 조합하여 더 큰 구조를 만드는 패턴

어댑터 (Adapter)

브리지 (Bridge)

컴퍼지트 (Composite)

데커레이터 (Decorator)

퍼사드 (Facage)

플라이웨이트 (Flyweight)

프록시 (Proxy)

 

- 행위(Behavioral) 패턴 : 객체 간 커뮤니케이션, 객체 사이에 알고리즘이나 책임 분배에 관련한 패턴으로 결합도를 최소화하는 것을 중점으로 둔다. 

책임 연쇄 (Chain of Responsibility)

커맨드 (Command)

인터프리터 (Interpreter)

이터레이터 (Iterator)

미디에이터 (Mediator)

메멘토 (Memento)

옵저버 (Observer)

스테이트 (State)

스트래티지 (Strategy)

템플릿 메서드 (Template Method)

비지터 (Vistio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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